알고있으면 유용한 정보/증상 및 예방법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언젠가너로인해 2023. 6. 16. 03:00
728x90
반응형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땀을 흘린다는 것은 피부의 모공이 몸을 식히는 동안
물, 염분 및 독소를 방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에 해당되는데요~
몸이 긴장하거나 아주 뜨거운 온도에 노출이 되면
땀샘에서 체액이 생성되어 과도한 발한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생겨나는 발한은 의학적인 것으로 인해 나타나는데 다한증이라고 부릅니다.
인체에 심각하거나 전염성을 지니고 있는 건 아니지만
자극이 발생하고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체온조절
기본적으로 몸이 더위를 느끼면 땀샘이 증가하는데
피부의 표면으로 이동을 하고 증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열 흡수를 하여 체온이 낮아지게 됩니다.
 
스트레스
심리적인 불안감, 긴장, 밀실 공포증 등으로 땀샘이
과한 활동을 하면 신체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과체중
평균 체중이 아닌 비만인 경우 지방이 과도하게 쌓여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고 합니다.

심장
심장과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호흡 관련 이상이 있는 경우
흔히 있는 초기 증상에 속한다고 합니다.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경고 신호이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폐경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는데
안면 홍조를 겪는 여성분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임신
임산부의 경우 임신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일반인들에 비해 땀이 잘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
당뇨를 겪고 있다면 땀이 많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혈당
일정 수준 이상으로 혈당이 적어지는 것도
갑자기 땀이 많이 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밤 시간대이거나 자는 중에
식은땀을 겪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갑상샘 항진증
혈액 내의 갑상선 호르몬이 상승하면
신체 대사 활동이 높아지는데
신체의 생화학적인 과정을 가속시켜 발한이 생긴다고 합니다.


몸이 암과 싸우는 과정에 땀을 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형으로 생기는 것은
암세포와 싸우게 되면서 만들어지는 열이라고 합니다.
 

대처방법

만일 겨드랑이 부위에서 땀이 생기면 옷이 더러워짐을 막아주기 위해
착용할 수 있는 패드, 보호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땀 차단을 하여 일시적으로 생성을 줄이는
스프레이 형태의 억제제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천연 섬유로 만든 것을 입는 것이 좋으며
몸에 너무 꽉 끼는 옷보다 바람이 잘 통하는 것을
입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외출하고 집에 오면 꼭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알레르기, 발진 등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잘 관리하여 적절하게
해소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